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효영 (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습생태계 구성 체제와 성인학습자 역량 간의 구조적 모형 검정을 위하여 전국 61개의 평생교육기관 성인학습자 1,302명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습생태계 외부체제인 지역사회참여는 성인학습자 역량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교육기관특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생태계의 외부체제인 지역사회참여와 교육기관특성은 상호작용과 학습전략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생태계의 중간체제로서 상호작용과 내부체제로서 학습전략은 성인학습자 역량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습생태계의 중간체제로서 상호작용은 내부체제로서 학습전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습생태계의 외부체제가 성인학습자 역량에 미치는 관계에서 중간체제와 내부체제는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학습생태계 구성 체제의 변인인 지역사회참여, 교육기관특성, 상호작용, 학습전략과 성인학습자 역량은 종합적으로 연계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평생학습사회에서 성인학습자 역량 개발을 위한 학습생태계 구축과 삶과 연계한 성인학습자 역량 향상의 지속가능성, 평생학습체제 방향 수립에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