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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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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원 (세종대학교) 최병호 (경찰대학)
저널정보
미래를 여는 청소년학회 미래청소년학회지 미래청소년학회지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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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에 어떠한 진로선택 가치를 추구하는 지는 앞으로의 삶의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결정성 이론의 목표내용이론을 바탕으로, 고등학생이 추구하는 진로선택 가치의 내용과 학습동기 수준 및 학업 성취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특히 정서적 측면뿐만 아니라 학업적 측면에서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사회공헌 가치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경기교육종단연구 데이터를 사용하여 고등학생 3,859명의 진로 선택가치를 확인한 결과, 자기성장의 이유로 희망직업을 선택했다는 응답이 1,625명(42.1%)으로 가장 많았으며 안정성은 581명(15.1%), 수입은 546명(14.1%)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공헌은 273명(7.1%)으로 확인되었고 그 외의 가치내용들(예: 가족시간)은 10% 미만의 비율을 보였다. 구조방정식을 활용한 관계 분석 결과, 사회공헌이 다른 가치들에 비해 학생의 내재적 조절동기를 높이고 외적 조절동기를 낮추며, 학업성취와 긍정적인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진로선택 가치가 진로를 결정하는 기준이 될 뿐만 아니라 개인의 학습동기나 학업성취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인임을 보여준다. 특히, 학생들이 사회공헌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학습환경을 구축해야 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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