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인 (성주초등학교 병설유치원 교사) 장영숙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47 - 36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SCAMPER 기법을 활용한 이야기 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있다. 본 연구는 경기도 B시에 소재하고 있는 두 곳의 병설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4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실험집단에게는 8주 동안 주 2회씩 총 16회에 걸쳐 SCAMPER 기법을 활용한 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은 주제에 따라 지도서에 있는 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그대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자료 분석은 SPSS 19.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공변량 분석(ANCOVA)을 통해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CAMPER 기법을 활용한 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실시한 후 실험집단 유아는 비교집단 유아보다 창의성 전체 점수와 하위변인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에서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그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실험집단 유아는 비교집단 유아보다 언어능력 전체 점수와 하위변인인 언어이해력, 언어표현력에서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그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이야기 나누기 활동 시 SCAMPER 기법을 활용하는 것은 유아의 창의성과 언어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