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제영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9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49 - 96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래픽 오거나이저의 활용이 EFL 상황인 한국의 영어 학습자들의 영어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31개의 연구에서 추출한 34개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양적 메타분석을 실시하여 평균 효과크기를 산출하는 방법으로 연구 결과를 종합하였다. 먼저 동질성 검정 결과(Q=89.066, df=33, p=.000)를 바탕으로 랜덤효과 모형을 본 메타분석의 모델로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각 연구 사례의 개별 효과크기를 산출한 후, 이를 바탕으로 그래픽 오거나이저 활용의 평균 효과크기를 산출하였다. 그 결과 영어 지도에 있어 그래픽 오거나이저 활용의 평균 효과크기는 중간 이상의 효과를 나타내는 .618이었다. 또한 그래픽 오거나이저의 활용은 읽기 능력(d=.495)보다 쓰기 능력(d=.914)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더 큰 효과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Q=22.828, df=1, p=.001). 마지막으로 교육적 함의와 후속 연구를 위한 제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