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인옥남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9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007 - 1,02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항공사의 윤리의식과 사회적 책임경영의 중요성이 재조명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국적 항공사들의 CSR활동에 따른 브랜드신뢰, 브랜드이미지 및 구매의도에 관한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고자 국내 항공여행객 354명을 대상으로 서베이하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AMOS 23.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가설 검증결과 CSR활동 중 경제적 책임, 법률적 책임, 윤리적 책임, 환경적 책임이 ‘브랜드신뢰’에, 경제적 책임, 윤리적 책임, 환경적 책임이 ‘브랜드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하지만 브랜드신뢰와 브랜드이미지가 구매의도에는 영향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이는 표본의 67%가 저비용항공 여행객으로, 항공사의 CSR활동보다 항공요금이나 비행스케줄 등에 의해 구매의사를 결정할 것으로 추론된다. 본 연구는 많은 선행연구의 결과를 뒷받침하며, 연구의 학문적, 실무적 진전을 이루었다는데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