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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우택 (유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법학회 법학연구 法學硏究 第21卷 第4號(通卷 第84號)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21 - 35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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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수와 가뭄, 수질오염의 재난 대응 체계는 중앙정부가 적극적으로 주도하여야 하며, 지방자치단체와 물 관련 이해관계자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상호 협력 하여야 한다. 또한 물 관련 정보시스템에 접근하여 상호 통합적 물 관리 일원화를 구축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홍수와 가뭄, 수질오염 재난의 개념과 통합적 재난 대응 체계 필요성을 정립하고, 통합적 재난 대응 체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홍수와 가뭄, 수질오염 지역의 재난 관련 기관의 통합적 운영이 필요하다. EU는 유럽홍수조기경보시스템(EFAS)을 구축하여 위험 발생 2시간 이전에 대피하도록 하고 있으며, 영국은 물 재난 관리 의 효율성을 극대화를 위하여 환경청에서 홍수와 가뭄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조기 경고 프랫폼을 우리도 도입하여 일원화된 국가기관으로 재난기관을 통합하여야 한다. 둘째, 홍수에 대응한 댐 관리 기준과 방류 기준 세분화가 필요하다. 댐 설계 당시의 기준이 오래되어 급격한 기후 변화에 적합한 댐 관리가 운영되지 않고 있으며 영구적 댐 재난방지를 위해 댐 관리 기준을 강화하여야 한다. 셋째, 홍수와 호우, 가뭄, 수질오염의 ICT 관리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ICT 기술 기반의 재난 관리를 위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접근과 제공이 필요하고 중앙기관과 지방자치단체 상호간 통합적 물 재난 협력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ICT를 활용하여 사전경보시스템과 수문데이터를 연계하면 재난을 사전에 방지 할 수 있다. 넷째, 물 관련 전문가와 이해 관계자의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상생협의체 구축이 필요하다. 물 관련 이해관계자들이 상생협의체를 추진하고 지방자치단체·국가기관 간의 정치적, 경제적, 행정적 연계성이 상당히 필요하다. 다섯째, 가뭄 특성에 맞는 예측과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 가뭄 발생 시 사후복구보다 행정구역별 가뭄정보에서 유역별 가뭄정보로 전환하여 유역별 특성에 맞는 선제적 예방과 효과적인 예측을 강화하여야 하고 유역별 가뭄집중 전망기법을 추진하여야 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홍수와 가뭄, 수질오염 피해 원인과 현황
Ⅲ. 홍수와 가뭄, 수질오염 통합적 관리 운영체계
Ⅳ. 외국의 홍수와 가뭄, 수질오염 관리 운영체계
Ⅴ. 홍수와 가뭄, 수질오염의 통합적 관리 운영체계 문제점과 해결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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