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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81 - 10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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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수단-목적 사슬 이론을 바탕으로 한 래더링 기법을 이용하여 외식 고객의 SNS를 활용한 정보탐색 시, 고려하는 속성, 기대하는 결과 및 혜택 그리고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최소 월 2회 이상 SNS를 이용하여 외식정보탐색의 경험이 있는 30명을 스노우불 샘플링 방법으로 모집하여 심층 면접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외식 고객은 ‘타인의 평가’, ‘사진’, ‘메뉴(맛)정보’의 효율적인 정보파악을 위해 SNS를 수단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결과 및 혜택으로 ‘신뢰성’과 ‘동반인의 만족’이 도출되었다. 그들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가치는 ‘만족감’과 ‘좋은 추억 공유’로 나타났다. 연구를 통해 SNS의 외식정보탐색활동에 대한 고객들의 가치 체계와 SNS가 마케팅도구로써 가지고 있는 개선점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실무자들에게 유용한 마케팅 정보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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