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2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지적장애학생의 전환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요청되는 기관 간 협력에 대한 지적장애 특수학교 교사의 인식수준을 밝히고 기관 간 협력에 필요한 실행과제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밝히기 위해 양적 연구 방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절충적 연구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환서비스 조정을 위한 교사의 기관 간 협력에 대한 인식수준은 ‘보통’ 이상이다. 둘째, 전문가들의 의견 합의과정을 통해 도출된 전환서비스 조정을 위한 교사의 기관 간 협력 실행과제는 8개 영역(정보제공, 가족참여, 준비성, 서비스 협력, 의사소통, 문서화, 평가, 행정 지원), 43개 항목으로 구성된다. 여기서 제시한 43개 실행과제들은 지적장애학생 전환서비스 조정을 위한 기관 간 협력을 위해 반드시 수행․점검해야 할 항목들이다. 조화하여 제시하였다. 이 연구 자료들이 학교 현장에서 전환서비스의 실행과 지역사회 및 기관 간 협력을 촉진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지적장애학생들의 실질적 사회 통합이라는 궁극적 목표를 달성하는데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