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준용 (강남대학교) 최재원 (강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장애인재단 장애의 재해석 장애의 재해석 논문집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15 - 255 (4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지적장애인을 수동적이고 무성(無性)의 존재, 또는 성에 집착하는 존재로 바라보는 사회의 편견을 고찰하고 이를 바로잡기 위해 연구를 설계하게 되었으며,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성교육 활성화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연구를 계획하였다. 지적장애 학생의 성과 관련된 국내문헌 분석, 설문조사, 관련 종사자 면담 등의 연구 방법을 중심으로 ① 장애학생과 비장애 학생의 성교육 자료 분석, ② 지적장애 학생의 성교육 요구, ③ 지적장애 학생의 성 고정관념에 관한 내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게 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 학생, 비장애 학생의 성교육 자료에는 공통점과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둘째, 지적장애 학생에게 적합한 성교육 요구(내용 및 방법)를 알 수 있었다. 셋째, 지적장애 학생에 대한 비장애인의 성 고정관념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 : 성적 주체자로서 지적장애 학생을 바라보며, 보편적 학습설계(UDL) 이론에 근거하여 장애 학생, 비장애 학생의 경계를 두지 않는 ‘모든 학생’을 중심으로 하는 성교육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포함하여 다양한 연구를 통해 지적장애 학생 성교육의 진보를 기대해 본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V.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38-000196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