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규태 (계명대학교) 이석열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9卷 第5號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 - 26 (26page)
DOI
10.22553/keas.2021.39.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정체성 개념과 구성요인을 추출하여 교사정체성 수준 진단을 위한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하는 것이었다. 우선, 예비 문항은 선행연구 분석을 통한 문항풀 추출하고, 2차례의 전문가 델파이를 통한 예비조사 29문항 추출했다. 문항의 타당화 작업은 예비조사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본조사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하고, 관련 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준거타당도를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최종적으로 교사정체성 진단 도구는 교사로서의 자기이해 10문항, 교사로서의 역할인식 9문항, 교사로서의 전문적 성장 7문항 등 3개 측정변인과 26개 문항이 추출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측정도구는 교사정체성 수준 진단 척도로의 활용, 학교급 및 지역별 교사 정체성 등을 측정 다양한 척도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