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91 - 52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정체성의 개념, 특성, 이론적 접근, 형성과정 및 영향 요인, 기능과 전문성과의 관계 등에 대한 문헌분석을 통해 교사정체성의 이론과 쟁점 및 과제를 탐색하였다. 본 연구에서 탐색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사정체성은 교직 내․외부의 상황과 맥락에서 전문가로서의 교사상에 대한 자기이해와 관련 구성원들의 타인평가를 통해, 그리고 담론 과정에서 역동적이고 다중적으로 타협 및 재구성되는 것이다. 둘째, 교사정체성은 다중성, 사회성, 불연속성 등의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에 대한 맥락과 실제에 대한 질적 및 역동적 실제를 분석하는 후속연구가 실시될 필요가 있다. 셋째, 교사정체성을 규정하고 해석하는 사회심리적, 사회문화적, 후기구조주의적, 포스트모던적 프레임으로 접근되고 있으며, 이들 접근에 따른 교사정체성의 개념, 특성 및 형성 방법 등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넷째, 교사정체성의 형성 과정에서 적극적, 소극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개인, 조직 및 제도적 환경 변수들에 대한 탐색 및 확인이 필요하다. 다섯째, 교사전문성과 교사정체성의 상관 또는 인과 관계에 대한 심층 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교사정체성 관련 후속 연구는 개념과 구성요인 간의 논리적 관계를 다루는 분석철학적 접근, 정치사회학적으로 형성된 교사에 대한 담론 과정에서의 교사정체성 재구성을 위한 구조적/후기구조적 접근, 교사정체성 구성요인 타당화와 척도 개발, 교사정체성 관련 변수와 인과관계 확인을 위한 근거이론적 접근, 교사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조직 관련 변수 확인 및 관련 종단연구 등이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