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윤희 (용인시육아종합지원센터) 손수민 (강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87 - 108 (22page)
DOI
10.20437/KOAECE26-6-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놀이성과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 관계에서 교사의 정서지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경기도의 S시, I시, Y시 및 수도권 지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중인 만 3∼5세반 교사 24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놀이성, 정서지능,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의 일반적 경향은 전반적으로 보통 이상의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의 놀이성, 정서지능,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의 정적 상관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교사의 놀이성이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서지능의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놀이의 교육적 가치 실현과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융통성 있는 운영을 위해서는 질 높은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이 바탕이 되어야 하며, 교사의 놀이성과 정서지능은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영향을 주는 변인이라는 사실을 본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시사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