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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사랑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53 - 70 (18page)
DOI
10.18032/kaaba.2022.35.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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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많은 기업들이 광고 및 홍보 목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유튜브 플랫폼과 관련하여,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전문성과 크리에이터와 내용에 대한 시청자의 친밀도 수준이 시청자의 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확인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시청자의 자기조절 능력이라는 심리적인 특성이 조절 변수로서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함께 알아보았다.
대학생 21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분석한 결과,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전문성이 높은 경우 시청자의 구매 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영상의 내용에 대해 친숙한 경우 각각 시청자의 구매 의도가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시청자의 자기 조절 수준에 따라 구매 의도가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친숙하지 않은 크리에이터와 친숙하지 않은 내용의 영상을 시청한 경우 자기조절 수준이 낮은 사람들은 자기조절 수준이 높은 사람들에 비해 구매 의도가 더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업이 유튜브를 통해 홍보 활동을 진행할 때 적절한 채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기업은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해당 주제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유튜브 채널을 탐색해야 하며,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해당 주제에 대해 친숙한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홍보를 진행해야 한다. 또한 유튜브를 시청하는 시청자들의 자기조절 수준에 따라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정도에는 차이가 있다는점을 확인하였고, 이를 향후 마케팅 전략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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