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준영 (경희대학교) 최수근 (경희대학교) 남궁영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31권 제1호(통권 제137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37 - 60 (24page)
DOI
10.24992/KJHT.2022.1.31.01.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밀키트는 현재 식품 산업에서 가장 성장이 두드러지는 산업 중 하나로 많은 제품 개발과 유통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밀키트에 대한 연구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밀키트의 이용혜택 요소를 알아내고(편의적 혜택, 다양성 혜택, 안전성 혜택, 심리적 혜택), 이 이용혜택이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밀키트 이용 대상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회수된 설문지 중 총 401부를 SPSS 25.0, AMOS 22.0을 사용해 최종분석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밀키트의 이용혜택인 편의적 혜택, 안전성 혜택, 심리적 혜택은 소비자의 계획 행동요소에(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혜택 중 하나인 다양성 혜택은 부분 채택이 되어 일부만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계획 행동요소는 밀키트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비대면 소비성향은 편의적 혜택과 주관적 규범 경로, 다양성 혜택과 주관적 규범의 경로에서, 성별은 편의적 혜택과 주관적 경로에서는 남성이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심리적 혜택과 주관적 경로에서는 여성이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나, 밀키트의 소비자 혜택이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관계에서 조절 변수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통해 밀키트의 소비자 혜택의 요소가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것을 알 수 있어 향후 밀키트 개발 시 이용 혜택을 부각 시켜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여기에 성별과 비대면 소비성향 또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확인했으므로 성별에 따른 상품 개발에도 노력하여야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23-000204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