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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Jiho Oh (Dankook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학회 철학 哲學 제150집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91 - 222 (32page)
DOI
10.18694/KJP.2022.2.150.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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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적은 인간학이 칸트 철학에서 갖는 지위의 문제에 주목하면서 칸트의 인간학을 근저에서 떠받치고 있는 근본 이념이 무엇인지 드러내는 것이다. 이 논문에서 논자는 칸트의 인간학은 자연 목적론이 역사 목적론으로 확장되고, 미래에 이루어질 인류의 도덕적 완성과 관련된 역사 목적론적 이론이 다시 자연 목적론의 토대 위에서 개진되는 이중의 목적론에 정초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논자는 우선 칸트의 세계지(Weltkenntnis) 개념을 분석하면서 인간학이 실용적 지식이라는 칸트의 정의의 핵심은 인류에 대한 세계시민적 이해가 세계 전체에 대한 우주론적 고찰을 경유하여 성취되는 관점의 확장에 있다고 주장한다. 이에 이어 논자는 자연과 인간의 연속성을 전제하는 이 관점의 전환이 「목적론적 판단력 비판」에서 자연목적론의 역사 목적론에로의 확장이라는 형태로 수행된다고 주장하고 어떻게 그러한지 분석한다. 논자는 여기에서 더 나아가 비사교적 사교성 개념을 분석하면서 「목적론적 판단력 비판」에 제시된 역사 목적론은 자연은 아무 것도 헛되이 함이 없다는 또 다른 자연목적론적 관념에 정초되어 있다는 것을 밝힌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인간 사명(Bestimmung) 개념에 주목하면서 어떻게 칸트의 자연 목적론의 토대 위에서 역사 목적론을 개진하는지를 고찰한다.

목차

Abstract
1. The Subordinate Status of Kant’s Pragmatic Anthropology
2. Knowledge of the World: from Cosmological to Cosmopolitan Perspective
3. The Position of the Human Being in the Universe: Kant’s Teleology of Nature in the “Critique of the Teleological Power of Judgment”
4. Unsociable Sociability: Teleology of History for Modern Civil Society
5. The Human Bestimmung: Teleology of History for Moral Perfection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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