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지희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 - 17 (17page)
DOI
10.21184/jkeia.2022.2.16.2.1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메타버스 이용 동기가 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했다. 즉, 메타버스 이용자를 중심으로 이용 동기를 밝히고 메타버스 이용 동기가 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이용과 충족이론과 기대 충족모델을 적용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두 곳의 대학에서 메타버스 이용 경험이 있는 224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통해 수집된 216명의 데이터를 SPSS 25.0과 AMOS 23.0을 사용해 분석했다. 그 결과 메타버스 이용 동기는 정보획득 동기, 유용성 동기, 상호작용 동기, 자기표현 동기, 즐거움 동기로 나타났으며, 메타버스 이용 동기는 모두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용성 동기, 상호작용 동기, 자기표현 동기, 즐거움 동기는 지속이용의도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정보획득 동기는 지속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유용성 동기, 상호작용 동기, 자기표현 동기, 즐거움 동기는 만족도를 통해 지속이용의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메타버스 경험과 관련한 수용요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메타버스의 시장성 확보를 위한 전략을 구축해 나가는데 기초자료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논의
III. 연구모형 및 방법
IV. 연구결과
V.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