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추가영 (부산대학교) 주수언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4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97 - 10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메타버스 기반의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한 학습자의 학습 효과와 만족도 변화를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메타버스 기반의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있는 외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만족도 차이를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에서는 혼합형 메타버스 수업은 온라인 메타버스 및 기존 교실 수업보다 학습 성과와 만족도를 높임으로써 메타버스 기반 프로그램이 학습자의 참여와 몰입을 효과적으로증가시킨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교육기관 및 교육자들이 메타버스 기반 프로그램을 개발 및운영할 때 혼합형 메타버스 수업을 고려하여 외국인 대학생들의 한국어 학습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924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