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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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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시내 (건국대학교) 박성연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05 - 117 (13page)
DOI
10.21184/jkeia.2022.2.16.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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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한국 스트릿 댄스 중 비보잉 넌버벌 퍼포먼스 <마리오네트>를 한국놀이문화와 비교해 콘텐츠 확장의 가능성을 살펴보는 데 목적을 둔다.
한국 놀이문화가 차용된 대중공연에 한국 놀이 활용의 형태를 살펴보고, <마리오네트>를 한국 놀이문화의 구성 및 특징과 비교했다. 기존에 대중 공연에서 한국 놀이는 의상, 소품, 동작과 같이 시각적 활용이 주를 이루었다. <마리오네트>에서는 한국 놀이문화의 정서적 특징이 두드러지는 서사와 독특한 관계 구조, 각 놀이별 특징이 복합적인 유사성을 띠는 인물 표현을 확인했다.
본론에서는 작품과 한국 놀이문화 관련 문헌 및 비디오 녹화 자료, 서면 인터뷰 자료를 중심으로 특징을 비교했다. 서사 구조에 나타난 ‘풀이’적 전개, ‘신명’을 통한 갈등 해소는 한국 놀이문화의 흐름과도 유사하며, <살판>과 같은 대결 구조는 작품에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캐릭터를 강조하는 기능을 했다. 인물 관점으로는 인형사와 꼭두각시놀음의 박첨지의 역할 유사성, 가면과 탈놀이의 상징적 역할, 로봇과 사자춤의 유사한 시연 구조와 상징성이 나타났다. 이 결과는 캐릭터 해석의 시각 변화, 콘셉트/오브제 활용의 확장, 외형적 특징이 각각 내포하는 의미와 역할을 활용하여 표현 방식을 다각화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한국 놀이문화를 활용한 스트릿 댄스콘텐츠의 확장 가능성을 확인하고, 방안을 모색했다. 한국 스트릿 댄스의 발전을 학문적·학술적 가치로 환원하기 위해 지속적인 콘텐츠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본론
III.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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