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기원 (중앙대학교) 조하경 (중앙대학교) 오유라 (시립원평어린이집)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229 - 251 (23page)
DOI
10.32349/ECERR.2022.2.26.1.2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부 산하기관 학교안전공제중앙회에서 제공하는 학교안전정보센터 사이트의 유아안전교육 영상콘텐츠 중 생활안전교육을 중심으로 현 안전교육 영상콘텐츠의 개발 현황과 콘텐츠를 평가하는 동시에 향후 우수한 유아안전교육 콘텐츠 개발 방향모색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학교안전정보센터(http://www.schoolsafe.kr)사이트 내 안전교육 자료실에 탑재되어있는 96개의 영상을 검사도구를 통해 ‘사용의 용이성’, ‘흥미성’, ‘안전교육내용의 적합성’을 분석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Microsoft office 365 Excel을 사용하여 유아생활안전교육 영상콘텐츠의 개발현황을 그래프로 알아보고, 점수의 평균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따라서 학교안전정보센터에 탑재되어있는 생활안전교육 영상 개발현황과 검사도구에 따른 ‘사용의 용이성’, ‘흥미성’, ‘안전교육내용의 적합성’을 살펴본 결과 각각의 항목들의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나 향후 안전교육이 「학교안전교육 실시 기준 등에 관한 고시」에 따라 법적 시수에 향응하는 양적 개발이 필요하며, 원격수업으로 미디어 콘텐츠의 요구가 증가되는 가운데 질적으로 의미 있는 유아안전 교육콘텐츠 개발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