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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병열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457 - 478 (22page)
DOI
http://dx.doi.org/10.20972/Kjee.27.4.201612.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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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참사 이후 우리 사회의 안전에 대한 관심이 획기적으로 높아지면서 학교에서도 매우 강력한 안전교육이 추구되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에서는 안전교육에 관한 특별한 시간까지 배당하여 실행해 가고 있는가 하면, 교과에 따라서는 안전교육 단원이 설정되거나 관련내용이 증대되고, 여타 학교 교육활동에서도 연간 51시간 여의 안전교육을 실행하도록 하고있다. 따라서 세월호 참사를 기점으로 해서 우리의 안전교육이 완전히 달라진 모습으로 추진되어 가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 문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가장 기본이 되는 이론적 토대에 대해 체계적이고도 종합적으로 밝혀 제시하는 바가 부족한가 하면 공유된 인식 또한상당히 미흡한 것이 현실이다. 이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 터하여 초등학교 안전교육의 이론적 기초를 구축해 보고자 하는 관점에서 시도된 것이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에서는 먼저안전교육이 왜 필요하며 그 의미가 무엇인지를 탐구하였다. 이어 초등 안전교육의 기본 방향과 목표가 무엇이고 초등학생들의 발달 특성에서 볼 때 어떤 원리에 의거하여 안전교육이이루어져야 하는지를 논하였다. 아울러 학교 안전교육의 법적 의무가 어떻게 주어지고 있는지와 어떤 교육정책적 노력이 전개되고 있는지를 분석하면서 이를 구현해 가기 위해 학교안전교육이 어떤 실천 과제들을 추구해 가야 하는지를 논의하였다. 그리고 끝으로, 초등 안전교육은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과 학교 안전교육 실시 기준 등에 관한 고시의 두 가지를 근간으로 하여 학교별로 자율적이고도 체계적, 실효적으로 실시해 가야 하는 한편 초등1, 2학년을 대상으로 하여 설치된 ‘안전한 생활’ 교육에도 특별한 관심과 실천 노력이 경주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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