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명숙 (동강대학교) 김지홍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94 - 204 (11page)
DOI
10.5762/KAIS.2022.23.3.19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비대면 수업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코로나우울과 자기효능감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간호교육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N지역과 P지역에 소재한 비대면 수업을 경험한 간호대학생 245명이었다. 자료분석은 기술통계, t-test, ANOVA, Scheffé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학업성취도는 코로나우울(r=-.226, p<.01)과 부적상관으로 나타났으며,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인 일반적 자기효능감(r=.372, p< .01)과 사회적 자기효능감(r=.290, p< .01)은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결과 일반적 특성 중 성별, 전공만족도, 성격성향, 학업성적, 비대면 수업 도움 유무가 학업성취도에 대해 19.9%(F=13.155, p <.001)의 설명력을 보였고, 코로나우울과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인 일반적 자기효능감은 각각 2.8%와 3.4%의 유의미한 증분설명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비대면 수업 시 학생들의 우울을 감소시키고 자기효능감을 높이며 학생 개인별 특성을 고려한 수업전략과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야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