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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대소설학회 현대소설연구 현대소설연구 제85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273 - 306 (34page)
DOI
10.20483/JKFR.2022.03.85.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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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인훈의 환상론에 대한 연구들은 예술에 대한 최인훈의 사상으로서의 환상과 기존의 서구 환상문학이론을 통해 환상작품들에 드러나는 환상성에 대한 연구로 진행되어 왔다. 이는 최인훈의 소설 창작 활동이 잠시 중단된 후, 198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문학론에 대한 탐구와 이후 창작된 작품인 『화두』(민음사, 1994), 「바다의 편지」(『황해문화』, 2003. 겨울호)가 새로운 방식으로 ‘환상’을 다루고 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즉, 「구운몽」, 「서유기」로 대표되는 최인훈의 환상적 문학들은 기존의 환상문학이론들을 통해 충분히 해명될 수 있는 반면에, 『화두』나 「바다의 편지」는 새로운 환상의 개념이 적용되어야 할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본고에서는 두 가지의 연구 방식이 내적으로 긴밀한 연관성을 갖고 있음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는 추후 진행되어야 할 최인훈 환상 개념의 전모를 밝히는 데 있어서 예비적 단계의 논의에 해당한다.
최인훈의 환상 개념은 여러 층위의 의미를 갖고 있다. 이 글에서는 그것을 ‘근원으로서의 환상’, ‘의식 형태로서의 환상’, ‘예술로서의 환상’으로 나누고, 그 중 작품과 인간 사이의 관계에 해당하는 ‘의식 형태로서의 환상’을 주목하였다. 작품의 창조자와 감상자는 예술의 형태로 나타난 환상을 인식하되, 현실적 인간으로서의 자의식을 잃지 않는다.
이 환상과 현실의 병립 상태는 토도로프가 말하는 환상적인 감각인 ‘망설임’이나 잭슨의 환상적 것들에 대한 인식인 ‘점근축’과도 유사한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두 이론가들의 환상 개념은 현실과 비현실의 대립이 강조되고 있으며, 대립으로 인한 불안과 공포의 심리를 불러일으킨다. 따라서 두 개념은 서로에게 적대적이다.
이와 달리, 최인훈의 환상 개념은 현실과 환상의 변증법적 지양(止揚)을 추구하고 있다. 인간은 예술의 감상을 통해 환상에 머물면서도 그것이 현실이 아님을 알 수 있어야 하고, 현실 속에 머물면서도 환상을 잃어서는 안 된다. 물론 논리적으로 모순되는 이 기묘한 병존(竝存)의 상태는 예술 감상에 대한 훈련과 의식의 긴장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인간은 현실 속에서 ‘근원으로서의 환상’을 인식하게 되고, 그 인식은 다시 새로운 예술 창조의 원동력이 된다. 인간과 예술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호 지양적 관계는 인간의 정신에 부여되는 ‘의미감’과 그로 인한 세계의 점진적 변화를 강조한 캐서린 흄의 도식을 통해 한결 이해하기 쉬워진다. 그러나 최인훈의 환상은 궁극적으로 무한한 것이며, 끝이자 완성이라 할 수 있는 상상적 유토피아와 다름이 없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들의 이론과 비교한 최인훈의 환상 개념 중 하나인 ‘의식 형태로서의 환상’은 인류 정신의 시작이자 끝이라 할 수 있는, 진화의 완성형으로서의 환상에 도달하기 위한 예비적 단계다. 그러나 한편으로, 이 환상(의식 형태)은 인간이 그 ‘상상적 유토피아’를 감지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도 유일한 통로라는 점에서 다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그것은 현실 속에서 이상을 꿈꿀 수 있는 방법론인 것이다.

목차

요약
1. 서론 - 최인훈의 ‘환상’을 연구하는 두 방법
2. 서구 환상문학론에서의 환상에 대한 정의 검토
3. 최인훈의 ‘환상’ 개념 및 서구 환상문학론과의 비교
4. 결론을 대신하여 - 최인훈의 환상론을 통한 최인훈 문학 연구의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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