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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은 (조선대학교) 정인선 (도쿄대학)
저널정보
한국영화학회 영화연구 영화연구 제9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263 - 290 (28page)
DOI
10.17947/FS.2022.3.91.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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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제는 세계 각국의 다양한 영화가 출품되어 관객들에게 소개되고, 세계적인 배우와 감독, 비평가들이 함께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대표적인 국제이벤트이다. 영화제를 통해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은 국제도시들이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지역 관광 활성화와 지역 주민의 문화적 수요 충족을 위해 지자체에서 영화제를 개최하고 있다. 그러나 우후죽순처럼 생겨난 영화제들 중 상당수가 그 존재 가치를 입증하기도 전에 혈세를 낭비한다는 비판에 직면하면서 단명한 것도 사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영화제의 역할 재고를 위해, 어린이, 청소년의 영화 교육을 중요한 프로그램으로 도입하고 있는 해외 영화제들을 조사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논문은 해외 영화제의 관객개발 및 미래 영화인을 양성하기 위해 활용되는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사례(캐나다 토론토국제영화제, 프랑스 나의 첫 번째 영화제, 일본 도쿄국제영화제, 나라국제영화제)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해당 사례들을 통해 국내 영화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화제는 지역의 사회와 문화를 성장시키는 중요한 주체로 그 역할을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 둘째, 영화제에서의 영화교육의 확대는 미래의 관객을 개발하고 창작 인력을 육성함으로써 영화 산업을 진흥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다. 셋째, 영화제의 어린이 및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은 ‘영상 제작 프로그램’에 그치지 않고, 스토리텔링, 비평, 프로그래밍, 영화 홍보 및 영화제 운영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개발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해외 영화제의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사례들을 살펴보고, 향후 영화제의 문화예술교육 측면에서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였기에, 영화 분야의 학술과 현장에 의의를 제공한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국내외 영화교육 관련 정책
3. 해외 영화제의 문화예술교육 사례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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