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선 조재희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47 - 102 (56page)
DOI
10.36494/JCAS.2022.03.39.1.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환경교육과 미디어에 관한 기존 논의가 온라인 환경교육을 포괄하기 어렵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환경교육과 환경커뮤니케이션 관점을 복합적으로 반영한 온라인 환경교육의 인식 및 전략에 관한 귀납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주요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환경교육·환경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온라인 환경교육 관련 연구 및 교육 경험이 있는 전문가 11명을 대상으로 하는 심층 인터뷰를 수행하였고, 근거이론 코딩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한 뒤 다음과 같은 주요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환경교육·환경커뮤니케이션 분야 전문가들은 온라인 환경교육을 미디어, 환경 주제, 기능 중심으로 인식하였으며, 온라인 환경교육에 관한 인식은 면대면으로 이루어지던 기존 환경교육과의 비교 과정에서 구성되었다. 특히 온라인 환경교육으로의 갑작스럽고 강제적인 전환 경험과 지원의 미비는 온라인 환경교육 관련 부정적 요소를 인식하는 계기가 될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둘째, 온라인 환경교육은 미디어 리터러시나 교수자-학습자 간 상호작용 등 복합적 역량이 필요하며,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는 미디어의 특성으로 인해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할 가능성도 논의되었다. 더불어 온라인 환경교육이 제공하는 경험과 면대면 방식으로 진행하던 기존 환경교육의 물리적 접촉 경험을 연계해야 할 필요성이 강조되었고, 학습자의 일상생활 속 친환경 행동이 온라인에서의 상호작용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환경커뮤니케이션 관점을 반영한 온라인 환경교육을 논의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