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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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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혜선 (서강대학교) 조재희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방송학회 2021 봄철 정기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65 - 66 (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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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발생한 코로나19 사태는 분야를 막론하고 급속도의 비대면 전환을 초래하였다. 환경교육 역시, 2020년 10월 진행된 전국환경교육포럼에서 비대면 사회의 환경교육 추진 방향이 논의될 만큼 비대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여러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하는 온라인 환경교육은 교수자-학습자 간 대면 상호작용 없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비대면 환경에 적합한 구체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비대면 전환 이후 온라인 환경교육에 관한 실질적인 수요와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환경교육에 주목한 국내연구는 매우 미흡하였다.
온라인 환경교육은 단순한 비대면 전환을 넘어 온라인 교육의 확산 측면에서도 구체적인 논의가 필요하다. 국내 환경교육은 실질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장소나 관련 프로그램이 부족하다는 현실적인 한계를 경험하고 있다. 예를 들면, 환경부와 교육부를 포함한 주요 정부 부처들이 2020년 5월에 발표한 ‘국민환경역량 제고방안’에서 지역 인프라나 환경교육 공급체계가 부족하다는 점을 주요 한계로 지목하였다. 환경교육은 오감을 이용해서 자연과 직접 접촉하고 야외 활동을 통해 자연에 노출되는 경험이 매우 중요하므로, 지역 인프라나 공급체계가 부족하다면 환경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기 어려우리라 예상할 수 있다. 하지만 온라인 환경교육은 환경교육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환경을 향한 간접적인 접촉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현실의 한계를 보완하리라 기대할 수 있다. 즉, 온라인 환경교육은 비대면 전환으로 인해 오프라인 환경교육을 대체하기도 하지만, 오프라인 환경교육의 한계 혹은 단점을 보완하는 양상을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앞서 언급하였듯 온라인 환경교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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