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시림 (연세대학교) 이수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35 - 48 (14page)
DOI
10.35174/JKCI.2022.03.22.1.35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 19 이후 온라인 공연을 소비한 경험사례를 중심으로, 온라인 콘서트의 도입이 아이돌 팬덤의 소비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고 이들 사이에 발생하는 문화적 결속력의 변화에 대해 심층 면담을 통해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 결과, 온라인 콘서트는 온라인의 특성상 관람자가 원하는 시간과 공간에서 콘서트를 관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고,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 더 많은 사람이 콘서트를 경험하게 되어 이 경험이 추후 오프라인 콘서트 소비로 이어질 가능성을 확인했다. 하지만 콘서트가 오프라인으로 열리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현장감과 더불어 그 현장에서만 느낄 수 있던 이용자 집단 즉 팬들 간의 동질감과 연대감을 느낄 수 없다는 한계는 극복되지 못하고 있다. 팬덤의 소비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옮겨지면서 자연스럽게 이들이 한 공간에 모일 수 없게 되었다. 이로 인해 소속감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사라졌고 따라서 이러한 상황이 장기화하면 향후 팬덤의 문화적 결속력에 변화가 생길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온라인 콘서트를 통해 기존에 존재했던 콘서트 경험 유무의 격차는 줄어들 수 있지만, 팬덤 내에 존재하던 다양한 층위는 오히려 양극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팬덤의 구성원들은 대부분 온라인보다 오프라인의 경험에 더 많은 가치를 두고 있고, 지난 2년간 대면에 대한 욕구가 증가했지만 코로나 19로 인해 축소된 규모로 진행되는 오프라인 행사에 참여 가능한 인원 수는 줄어들어 이에 참여하기 위한 경쟁이 증가했다. 따라서 향후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병행될 경우, 오프라인 콘서트에 참여하기 위한 비용이 증가함으로써 경제적 자원에 따른 계층화가 심화하며 팬덤 내 양극화 및 문화적 결속력 약화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코로나 19 이후의 콘서트
Ⅳ. 연구방법
Ⅴ. 연구 결과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09-001154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