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인구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217 - 239 (23page)
DOI
10.22327/kei.2022.40.1.2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문화적 메타인지와 대학에서의 문화 다양성 교육과의 관계를 탐색하였다. 문화적 메타인지는 문화적 지능의 한 영역으로 보고 있으며, 문화간 상호작용 중 개인의 의식적 문화적 인식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 최근 문화 다양성 교육이 강조되면서 문화적 메타인지가 하나의 문화적 역량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 연구는 비판적 해석 종합(CIS)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관련 연구에 대해 문헌 분석을 하였으며, 문화적 메타인지의 개념과 구조, 문화 다양성 교육의 개념과 원리, 그리고 문화적 메타인지와 문화 다양성 교육의 관계를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 문화 다양성 교육에서 문화적 메타인지가 학습 매개변인으로 긍정적인 상호 관련성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문화적 메타인지와 문화 다양성 교육의 관계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