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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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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표정옥 (숙명여자대학교) 유웅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가톨릭대학교(성심교정) 인간학연구소 인간연구 인간연구 제46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7 - 35 (29page)
DOI
10.21738/JHS.2022.04.4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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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비대면 시대에 가상 공간에서 우리가 새롭게 공동체를 경험하면서 우리의 인간관계를 재구성할 수 있는지에 대한 놀이 상상력을 살펴보고자 했다. 정보와 기술이 결합된 사이버 공간은 우리 사회의 비대면 언택트(Untact) 경향을 더욱 가속화시키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비대면성이 구축하는 새로운 문화 패러다임은 우리 일상의 놀이 문화를 변화시켰다. 본 논문은 놀이의 어떠한 방법과 철학이 비대면성의 공동체를 구성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지도 살펴보았다. 비대면 시대의 놀이성을 통해 새로운 공동체를 재구성해 보는 과정으로 세 가지의 놀이의 특성을 살피고자 했다. 첫째, 코로나로 인해 미디어 공간과 현실의 공간이 겹쳐지는 시뮬라시옹 현상에 대한 이해와 놀이참여 방안에 대한 연구이다. 둘째, 하이브리드 교육의 놀이성과 소통성에 대한 의미를 살펴보았다. 온라인(Online)과 오프라인(Offline) 즉 가상과 물리 공간이 융합된 O2O(Online to Offline) 방식을 하이브리드로 볼 수 있다. 현재의 놀이는 이런 하이브리드 속성을 최대한 잘 활용해야 한다. 셋째, 리미널리티의 공간이 가지는 새로운 공간인 골목 찾기로써 놀이의 공간성을 살펴보고자 했다. 본 연구에서는 새롭게 만들어지는 놀이 공간의 의미를 살피고 교육에서 이 공간의 놀이성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성찰을 시도했다. 현재 비대면 놀이는 그간 놀이가 가졌던 유대감과 소통의 방법을 새롭게 변화시키고 있음을 살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놀이의 시뮬라시옹과 모방욕망
Ⅲ. 하이브리드 교육의 놀이성과 소통성
Ⅳ. 리미널리티와 새로운 놀이공간
Ⅴ. 나오며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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