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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길재 (충북대학교) 김지선 (충북대학교) 박태양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0卷 第1號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41 - 162 (22page)
DOI
10.22553/keas.2022.40.1.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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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도권 내에서 이루어지는 대안교육이 공교육의 대항 주체로서의 역할에 주력하고 있는 현 단계의 제도권 내 대안교육의 위상에 대한 문제의식에 터해 진행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미래형 대안교육의 방향성을 수립함으로써 제도권 내의 대안교육이 공교육의 혁신을 주도하는 대안적 교육체제로서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미래형 대안교육의 우수사례로 메트스쿨, 알트스쿨, 충북미래형 대안교육 모델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미래형 대안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래형 대안교육의 모델은 학생의 부적응에만 초점을 두는 ‘대상’ 중심의 대안교육에서 벗어나 근대학교의 한계를 넘어설 교육의 미래적 실험을 선도하는 방향으로 확장되어야 한다. 둘째, 미래형 대안교육의 모델은 학생들의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반영한 ‘학생 맞춤’ 교육과정을 보다 더 강조할 필요가 있다. 셋째, 미래형 대안교육의 모델은 지역사회와 연계한 실생활 중심의 교육과정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미래형 대안교육의 모델은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여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육 형태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공교육과 대안교육의 교육이념과 철학이 시대정신에 따라 차이를 보일 수 있으나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는 동일하다고 할 수 있다. 대안교육이 기존 학교교육의 질적 변화를 거쳐 새로운 교육을 이끄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미래형 대안교육의 사례
Ⅳ. 미래형 대안교육의 방향성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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