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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식 (공주대학교) 임종건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81 - 87 (7page)
DOI
10.21097/ksw.2022.5.17.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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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는 장애인의 사회적 통합과 장애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다양한 정책들이 시도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정책들의 결과는 그다지 성공적이지 못한 것도 사실이다. 여전히 장애인들이 사회적 통합과 장애인식 개선을 요구하고 있는 점이 그 증거라고 할 것이다. 그래서 여전히 장애인에 대한 차별적 인식을 개선하는 방법은 교육밖에 없다는 주장은 꾸준히 제기되고 있으나 교육의 방법에서 해결이 되지 않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헌법 제11조 제1항, 제34조 제5항, 장애인차별금지법 제8조, 교육기본법 제17조의 3, 고등교육법 제11조의 2에서 법률적으로 국립대학에 사회적 통합과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교육의 의무가 있음을 연구의 결과로 제시하였고, 그 해결방안으로 교양과목의 개설의 방안을 몇 가지의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정책적으로 해결해야 할 부분이 다소 존재하고 있음을 발견하였고, 이에 대한 다소간의 논의를 제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장애인의 사회적 통합과 장애 및 장애인에 대한 인식의 개선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국가적 쟁점에 대한 국립대학의 역할
Ⅲ. 국립대학의 장애인 관련 교양과목을 위한 법률적 근거
Ⅳ. 국립대학의 장애인 관련 교양과목 개설을 위한 방안
Ⅴ. 논의
Ⅵ. 결론
참고문헌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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