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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남 (서강대학교) 호규현 (서강대학교) 조재희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보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제113호
발행연도
2022.06
수록면
177 - 206 (30page)
DOI
10.46407/kjci.2022.06.113.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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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환경 대인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를 통한 환경 정보 노출, 친환경행동의도, 그리고 환경관여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온라인 전문 조사업체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N = 324)를 바탕으로 구조방정식 모형을 구성해 분석하였다. 미디어를 통한 환경 정보 노출이 환경 대인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 이들이 환경관여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환경관여도를 경유해 친환경행동의도에 미치는 간접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모형의 적합도는 타당한 수준이었으며, 미디어를 통한 환경 정보 노출은 대인 커뮤니케이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인 커뮤니케이션은 환경관여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미디어를 통한 환경 정보 노출은 대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환경관여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환경관여도는 친환경행동의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라디오를 제외한 모든 미디어 채널과 대인 커뮤니케이션은 환경관여도를 통해 친환경행동의도에 정(+)적인 간접효과를 나타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친환경행동의도와 다른 주요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미디어 채널에 따른 정보 노출의 구체적인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친환경 행동을 증진하기 위한 실무적인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문헌고찰 및 연구가설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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