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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李玧兒 (釜山大学校)
저널정보
대한일어일문학회 일어일문학 日語日文學 第94輯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97 - 11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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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습자가 일본어에 대해서 어떠한 학습전략을 사용하고 있고, 발음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밝히는 것이 목적이었다. 그 결과, 일본어의 발음에 대해 인지전략과 사회적전략 빈도가 많은 것이 확인되었다. 발음을 공부할 때 사용하는 학습전략과 발음향상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학습전략은 발음연습, 메모, 선을 긋는 등의 방법인 인지전략인 것이 밝혀졌다. 두 번째로, 발음연습이나 메모를 하는 등의 행위는 발음을 모를 때나 발음을 공부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방법인 것이 확인되었다. 사회적전략은 발음을 모를 때나 발음을 공부할 때 중요하게 여기는 학습전략에 열거되었다. 이것은, 일본어 발음을 모를 때와 발음공부를 할 때에는 교사를 필요로 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두 번째로, 발음향상을 위해 교사나 타인에게 묻는 것을 바람직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기억전략은 첫 번째로 열거되지는 않았지만,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복습하면서 연습하는 방법과, 반복해서 읽는 방법으로 공부한다고 답했다. 메타인지전략은, 3,4번째에 자리 잡은 것으로 보아, 자신의 발음 공부 시, 목표를 정해서 수정, 확인하는 과정을 계획세우는 학습자나 그 중요성을 인식하는 학습자가 적은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나타나지 않은 학습전략은 보상전략과 정의전략이었다.

목차

Abstract
1. 序論
2. 先行研究
3. 研究方法
4. 分析結果
5. 考察
6. まとめ
參考文獻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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