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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창환 (세계김치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6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89 - 397 (9page)
DOI
10.5762/KAIS.2022.23.6.3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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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쌀 소비량의 지속적인 감소로 인한 재고량 증가 대응책으로 수출시장 개척이 대두되고 있던 시점에서 2016년 지리적으로 인접한 대중국 쌀 수출이 가능하게 된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한국산 쌀 수출을 위해 중국 7개 권역 중 식량작물 재배면적이 작고 최근 10년간 식량 생산 상대 점유율이 1 미만으로 외부에서의 식량 공급이 필요한 중국 서북권역(서안) 소비자(148명)를 대상으로 한국산 쌀(추청)의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식미 테스트를 병행한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분석을 수행하였다. 먼저 조사 소비자의 쌀 소비패턴을 살펴보면 월평균 쌀 구매 횟수 1.23회, 1회 평균 쌀 구매량은 7.74kg, 구매금액은 57.02(10,264원)위안이며, 일일 평균 쌀 섭취 횟수는 ‘1회’ 응답자 93명(62.8%), ‘2회’ 44명(29.8%)으로 비중이 높았다. 쌀 구매장소는 ‘대형마트’(48.6%)와 ‘슈퍼마켓’(25.3%) 순으로 나타났고 현지 소비자 쌀 선호 특징으로는 투명도가 ‘보통 이상’, ‘중간 찰기의 밥’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서안 지역 응답자 148명 중 수입산 쌀 구매 경험으로는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장립종 쌀인 태국산과 고품질 쌀로 인식하고 있는 일본산으로 나타났으며, 구매 경험이 없는 응답자의 비구매 의사는 ‘정보부족’과 ‘비싼 가격’에 대한 응답이 많았다. 현지인 대상으로 한국산 ‘추청’ 품종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 분석 결과 서안지역소비자의 쌀 소비에 있어 첫째,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높아 지속적으로 관리되어야 할 요인(1사분면)은 ‘밥 냄새’(4), ‘맛’(5)이며, 둘째, 쌀 소비에서 중요도는 높지만, 만족도가 낮은 요인(2사분면)은 없었다. 셋째,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낮아 우선순위를 낮추어도 좋은 요인(3사분면)은 ‘쌀 냄새’(3), ‘투명도’(1)이며, 마지막으로 중요도가 낮고 만족도가 높아 과잉 관리가 개선되어야 할 요인(4사분면)은 ‘찰기’(6), ‘균일성’(2)으로 나타났다. 자국산 쌀과 한국산 쌀을 섭취한 후의 절대적 · 상대적 만족도를 비교한 결과 ‘투명도’, ‘균일성’에서는 상대적 만족도 보다 절대적 만족도가 더 높게 평가되었고 ‘쌀 냄새’, ‘밥 냄새’, ‘맛’, ‘찰기’에서는 상대적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아 중국산 대비 한국산 쌀의 경쟁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국내 쌀 산업 현황
3. 조사자료 및 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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