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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창환 (세계김치연구소) 오승준 (전략컨설팅 혜안) 이동수 (전략컨설팅 혜안)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5권 제7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595 - 602 (8page)
DOI
10.5762/KAIS.2024.25.7.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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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대표적인 식품인 김치는 근데 산업화 이전 각 가정에서 직접 담가 소비하였으나, 최근 상품김치의 소비 비중이 증가하면서 김치산업의 성장이 본격화되었다. 김치산업은 국산 원부재료의 사용 비중이 매우 높아 원부재료를 공급하는 농업으로의 파급효과가 큰 산업이다. 그러나 값싼 수입 김치가 국내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있어, 김치산업의 성장과 국내 농업의 보호를 위해 김치 수출 확대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는 김치 수출에 의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김치산업과 연관산업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모형은 산업연관분석의 수요유도모형을 활용하였으며, 분석자료는 2015년 산업연관표의 실측표를 활용하였다. 경제적 파급효과는 전체 산업을 21개 산업으로 재분류하고, 생산유발효과, 부가가치유발효과, 취업유발효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2022년 기준 김치 수출에 따른 생산유발효과는 414,844백만 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133,517백만 원, 취업유발효과는 3,202명으로 나타났다. 직접 효과를 제외하고 유발효과가 가장 큰 산업은 ‘농림수산품’ 산업으로 수출용 김치 제조에 투입되는 원부재료를 보급하는 산업이다. 생산유발효과는 90,318백만 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48,933백만 원, 취업유발효과는 1,929명으로 추정되었다. 분석결과는 김치 수출을 활성화하고, 김치산업 및 연관산업의 성장에 동력이 될 수 있는 정책추진의 근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분석모형
3. 자료
4. 분석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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