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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진희 (충남대학교) Renzi, Cui (MX Media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73 - 81 (9page)
DOI
10.35174/JKCI.2022.06.22.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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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중국 자민족 중심, 문화 심리적 거리, 혁신성이 한류 콘텐츠 노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노출된 한류 콘텐츠를 통하여 어떠한 요인이 제품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실제 중국에서 한류 콘텐츠 노출 정도가 한국제품 구매 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중국인들의 한류 콘텐츠에 대한 노출이 한국문화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하였고 한류 콘텐츠가 중국 소비자의 제품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였다. 결과를 토대로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류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민족 중심주의는 한류 콘텐츠 노출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문화 심리적 거리감과 혁신성은 한류 콘텐츠 노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류 콘텐츠 노출은 한국제품에 대한 구매 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듯이, 한류 콘텐츠 노출은 한류 문화수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한국제품에 대한 중국소비자들의 태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실증분석
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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