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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숙 (Korean Air R&D Center) 손택준 (Korean Air R&D Center) 최상민 (Korean Air R&D Center) 배진효 (Korean Air R&D Center)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26권 제3호(통권 제130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0 - 21 (12page)
DOI
10.6108/KSPE.2022.26.3.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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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 발사체 구조인 추진제 탱크는 지상운송, 발사대기, 이륙 및 비행 과정 동안 다양한 정적 및 동적 하중이 작용하여 이에 대해 구조건전성을 보유해야 하며 더불어 추진제를 많이 싣기 위해서 크고 가벼워야 한다. 이런 특성으로 본 연구의 구조 대상인 추진제 탱크 실린더는 얇은 두께를 가지게 되어 실린더 설계에서 압축하중에 의한 좌굴이 중요하게 고려된다. 하지만 기존의 수립된 NASA 및 유럽 등의 좌굴 설계 기준은 상당히 보수적인 값으로 최신 설계 및 제작 기술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기 결함이 반영된 다양한 해석 모델을 이용하여 비선형 좌굴 해석을 수행하고 실린더 구조의 새로운 좌굴 설계 기준 수립 방안을 제시한다. 결론적으로 공통격벽 추진제 탱크 실린더 구조의 효과적인 경량 설계가 구현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수식 및 해석 조건
3. 해석 기법 및 해석 결과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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