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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연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전민혁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조현준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김연주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김인걸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박재상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50권 제10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701 - 708 (8page)
DOI
10.5139/JKSAS.2022.50.1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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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축력을 받는 발사체의 추진제 탱크 구조는 좌굴에 의한 파손이 발생할 위험이 크다. 탱크 구조와 같이 두께가 얇고 반지름이 큰 대형 경량 구조물은 제작 과정이 어렵고 복잡하므로 시험 후 사용을 위해 비파괴적 시험법을 이용한 좌굴 하중 예측이 요구된다. 압축 하중-고유 진동수와의 관계를 이용하여 좌굴 하중을 예측하는 Vibration Correlation Technique(VCT)에 관한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으나 좌굴 하중을 정확히 예측하기 위하여 큰 압축 하중을 필요로 하는 시험이 요구되었고 구조물의 내부 압력이 증가됨에 따라 예측 정확도가 현저히 떨어지는 경향을 보였다. 본 논문에서는 내압 증가에 따라 예측 정확도가 저하되는 경향과 원인을 분석하고 유한요소해석 결과와 압축 시험 결과를 혼합한 VCT를 제안하여 시험 후 추진제탱크의 사용이 가능할 정도의 낮은 압축 하중 시험 값에서도 좌굴 하중 예측 정확도를 증대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법에 의한 좌굴 예측값은 실제 좌굴 시험 값과 매우 잘 일치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시험 및 해석
Ⅲ. 혼합 진동-압축 하중 연계법(Hybrid Vibration Correlation Technique)
Ⅳ. 결과 및 고찰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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