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보선 (성균관대학교) 성지현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5 - 6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사회적 위축, 유아교육기관 적응, 교사-유아 관계, 어머니의 자녀 또래관계 관리전략의 관계를 알아보고, 유아의 사회적 위축이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영향이 교사-유아 관계와 어머니의 자녀 또래관계 관리전략에 의해 조절되는지 검증하였다. 서울․경기 및 충청 지역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만 4-6세 유아와 어머니 156쌍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 분석을 위하여 편상관분석과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유아의 수줍음, 사회적 무관심, 사회적 회피는 유아교육기관 적응과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또한, 수줍음과 유아교육기관 적응 간의 부적 관계는 교사의 따뜻함/지지가 높은 경우에 완화되었으며, 사회적 무관심과 유아교육기관 적응 간의 부적 관계는 교사의 따뜻함/지지가 높거나 어머니의 조언․관심이 높을 때 완화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회적으로 위축된 유아들의 기관 적응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데에 있어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