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근혜 (경남대학교) 노진형
저널정보
구성주의 유아교육학회 구성주의유아교육연구 구성주의유아교육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9 - 14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초등학교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유아 상호작용,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및 학업능력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자료의 7차년도와 8차년도의 자료를 토대로 결측없이 응답한 805명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어머니-유아 상호작용,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은 학업능력에, 교사-유아 상호작용, 사회적 유능감, 학업능력은 유아의 초등학교 적응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유아 상호작용은 초등학교 적응에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학업능력이 완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초등학교 적응에 어머니-유아 상호작용,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학업능력이 중요하며, 유아의 초등학교 적응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러한 경로를 고려한 지원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