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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공명숙 (한성대학교 국방과학대학원 안보전략학과) 조연행 (보험소비자연맹) 한운옥 (경기대학교 교양학부)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23 - 24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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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비자의 소비패턴, IT산업의 발달, 그리고 보험사의 마케팅전략의 변화로 인해 보험판매도 대면채널에서 비대면채널로 변화되고 있는 성향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험소비자 측면에서 바라 본 비대면채널의 효익과 만족도에 대해 실증조사를 통해 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론적 검토를 통해 살펴 본 결과, 보험 상품은 다른 상품과 달리 현재의 만족이 아닌 미래를 보장받기 위한 지속성과 안정성을 필요로 하는 상품인 만큼 사전에 충분한 상품지식과 다른 상품과의 비교를 위해 대면채널을 선호하였다. 하지만 정보화시대가 되면서 소비자가 보험 설계사의 도움 없이 스스로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얻어 가입할 수 있는 환경조성이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실증분석결과, 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가설을 통해 소비자의 소비성향과 소비자측면에의 국내보험시장으로 인해 비대면채널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위한 법적보호와 개인정보 보호가 시급함이 밝혀졌다. 따라서 비대면채널을 이용하는 보험에 관한 효익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오프라인과 연계된 판매시스템이 조속히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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