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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11 - 11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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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미디어와 스마트폰의 발달로 인해 다양한 정보와 광고가 넘쳐나고 하고 있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이 더욱 다변화 되었다. 화장품구매가 스마트폰의 전자상거래 결제 시스템이 보편화되면서 모바일구매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경쟁 속에서 캐릭터는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로 주목 받고 있다. 소비자의 심리를 자극하고 주목성 있는 캐릭터를 이용해서 매출 성장에 활용하는 브랜드들이 점차 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트렌드를 볼 때, 캐릭터 화장품 용기가 소비자의 구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관성을 연구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기존 연구를 조사해본 결과, 20대 여대생에게 있어서 캐릭터 화장품용기들이 실제 구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마케팅 개념에 기반을 둔 로드샵 브랜드 중 캐릭터용기 사용 현황분석과 사례를 조사하였다. 소비자 구매활동에 대한 이론분석을 통하여 20대 여대생의 캐릭터 화장품 소비패턴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았다. 연구의 목적은 향후 캐릭터 화장품의 효율적인 적용방향을 지시하고자 하는 데 있다. 연구 방법은 먼저 서울 . 경기지역 20대 여대생을 대상으로 총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 하였다.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첫째, 화장품용기의 캐릭터 유 . 무가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고, 둘째, 화장품 용기에 적용된 캐릭터를 분류하여 그에 따른 구매 요인을 분석 하였다. 셋째, 캐릭터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가지 중 어떤 요소가 가장 구매에 영향을 주는 지를 분석하였다. 넷째, 화장품 종류 중 캐릭터용기로 제작되었을 경우 구매영향을 받는 화장품 종류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화장품 용기에 캐릭터의 적용범위에 관한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서 향후 로드샵 브랜드 화장품에 캐릭터가 더 효율적으로 활용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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