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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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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189 - 19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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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움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고 자신의 외모를 가꾸는 것이 일반화되면서 화장품 시장은 갈수록 확대되고 세분화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렇듯 확대되고 세분화되는 화장품 시장에서 소비자가 화장품을 선택할 때 용기의 외관 못지않게 편리성과 기능을 갖춘 용기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화장품 산업의 특성상 제품의 보여지는 모습이 소비자의 구매 선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유통구조 변화는 홈쇼핑과 온라인 쇼핑몰, 드럭 스토어의 중저가 시장의 높은 성장세를 가져오며 화장품 용기 시장에도 영향을 주었다. 통신판매에 있어서 소비자가 실제로 제품을 손에 들고 볼 수 없기 때문에 화면에 보이는 제품의 외형이 구매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8조원이 넘는 국내 화장품 시장에서 화장품 용기업계는 전체가 차지하는 비중의 8~12% 정도로 추산되는 중요한 시장이다. 화장품 용기는 화장품 내용물에 대한 기술적인 발전이 진일보하면서 이러한 내용물을 잘 보관하고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성 화장품 용기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며, 또한 소비자의 시각적, 촉각적 감정까지 배려하는 세심한 배려와 계산까지 녹아 있다. 화장품 용기의 형태별 분류를 통하여 12가지 용기를 알아보고 매출 상위 5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연령대별 화장품 제품별 용기 중 선호하는 기능의 용기를 살펴보았다. 또 연령대별로 선호하는 기능의 용기가 다른지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은 20대부터 40대까지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연령대별로 선호하는 용기의 기능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제품별 선호하는 용기의 기능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가 향후 화장품 용기 개발과 마케팅 전략 수립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더 많은 신기능의 편리한 용기가 개발되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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