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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146 - 156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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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의 발전으로 인한 하루 생활권의 확장과 그에 따른 수요로 인해 철도 운영사 역시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하여 기존 한국철도공사(Korail)만이 사용하던 주요 역들에 2016년 개통한 SRT가 정차함에 따라 두 운영사가 공동으로 사용하는 역사들이 생겨났으며, 이에 따라 역사 내 설치된 안내표지의 표준화 된 디자인 가이드라인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현재 운영사 별 각각의 안내표지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지만, 하나의 환승 역사 내 서로 다른 형태의 안내표지 제공 시, 이용자들에게 혼란과 불편을 초래할 수 있기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표준화된 안내표지의 연구가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표준화된 안내표지의 디자인 연구 전 디자인에 필요한 방향성을 정립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크게 4가지 단계로 진행하였다. 첫째, 이론적 고찰로 국내 철도 역사 가이드 분석과 벤치마킹 포인트를 가진 해외 역사 가이드 분석을 진행하였다. 둘째, 정성적 연구로 현재 실제적으로 안내표지 가이드가 적용된 역사의 현황 분석을 진행하였다. 또한 역사관계자 인터뷰를 통하여 문제점을 발굴하였다. 이후 주요 3가지 경로를 설정하여 이용자의 안내표지 이용 행태조사를 진행하여 인 사이트를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앞선 연구들에서 뽑은 인 사이트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표준화 된 안내표지 디자인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성을 정의 하였으며, 요소별 세부적인 방향성을 정립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으로 연구를 마무리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앞으로의 철도 운영기관의 확장 가능성에 대비하여 연구될 표준 안내표지 디자인 연구에 기초 발판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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