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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소영 (경희대학교) 한진수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6권 제7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37 - 53 (17page)
DOI
10.21298/IJTHR.2022.7.36.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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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호텔 고객의 자기오락화(놀이양식, 자기양식, 환경양식)가 여가몰입 (행위몰입, 인지몰입) 및 사회적 행복감(즐거움, 도전감,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과 고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자기오락화에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에 대한 분석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연구목적을 위한 가설을 설정 후, COVID-19 기간 호텔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으며, 구성 개념 간 영향 관계와 차이 분석을 하여 연구가설을 증명하였다. 연구의 가설검증 결과 가설 1의 자기오락화와 행위몰입의 영향분석에서는 자기양식을 제외한 놀이양식과 환경양식이 행위몰입에 정(+)의 관계가 있었다. 가설 2의 자기오락화와 인지몰입의 분석에서는 모든 요인이 인지몰입과정(+)의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가설 3, 4, 5의 여가몰입(행위몰입, 인지몰입)은 사회적 행복감(즐거움, 도전감, 대인관계)에 정(+)의 관계가 있음을 파악하였다. 가설 6은 호텔 방문경험의 목적으로 호캉스를 경험한 고객은 자기양식에 차이가 있었고, 파티 경험에서는 자기양식과 환경양식에서 차이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가설 7의 자기오락화는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성별과 결혼 여부에서는 차이가 없었지만, 연령에서는 자기양식과 놀이양식에 차이가 있었다. 더불어 교육과 월평균 소득에서는 놀이양식에서 차이가 나타났지만, 직업에서는 자기양식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결과에서 나타나듯 자기오락화는 사회적 제약의 시기에도 개인이 즐길 방법을 모색하는 요인으로 미래에 나타날 수 있는 재난 상황에서 호텔 기업이 모색해야 할 마케팅 방법을 제안하고자 함에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모형
Ⅲ. 연구설계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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