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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유미 이인재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31권 제5호(통권 제141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75 - 93 (19page)
DOI
10.24992/KJHT.2022.7.31.05.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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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로봇카페의 사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지각된 품질과 지각된 위험이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 하고자 하였다. 또한, 지각된 품질과 지각된 위험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소비자 혁신성이 조절적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하는 설문조사연구이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지각된 품질의 하위요인을 제품 품질, 시스템 품질으로 구분하였고, 지각된 품질과 지각된 위험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25.0프로그램을 사용해 빈도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변수들 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회귀분석과 변수간의 관계에서 소비자 혁신성의 조절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각된 품질은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로봇카페의 지각된 위험은 사용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로봇카페의 지각된 품질 및 지각된 위험과 사용의도 간의 관계에서 소비자 혁신성은 조절변수로서 유의미한 조절효과를 보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비대면 서비스인 로봇카페의 지각된 품질을 제품 품질과 시스템 품질로 구분하여 연구를 검증하였다는 점과 지각된 품질과 지각된 위험 그리고 사용의도 사이에서 소비자의 혁신성의 영향력을 제시한 점에 있다. 결과적으로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혁신성 수준이 높은 소비자들은 자신에게 익숙하지 않은 신제품과 기술에도 적극적이며, 즐거움을 통해 기술수용이 쉽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혁신성의 수준이 다른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차별화된 전략의 필요성이 확인되었으며, 이를 통해 커피산업분야의 대표적 비대면 서비스인 로봇카페의 실질적인 운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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