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진 (대구한의대학교) 박진희 (창신대학교) 이희주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47 - 52 (6page)
DOI
10.21097/ksw.2022.8.17.3.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에게 비대면 하브루타(Havruta) 학습 방법이 의사소통능력, 학습몰입, 학습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시행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대한민국 K시에 위치한 3학년 간호대학생 44명이며, 국제간호 수업에 4주간 비대면으로 하브루타 학습 방법을 적용하였다. 간호대학생들에게 비대면 하브루타(Havruta) 학습법을 적용한 후 의사소통능력과 학습몰입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학업자신감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상승하였다(t=-2.10, p=.042). 또한 비대면 하브루타(Havruta) 학습법 적용 이후 의사소통능력, 학습몰입, 학업자신감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의사소통능력과 학업자신감(r=.456, p=0.002), 의사소통능력과 학습몰입도(r=.498, p=0.001)는 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간호대학생에게 비대면 하브루타 수업이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재미있게 집중 할 수 있는 학습몰입과 학업자신감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예측할 수 있다. 다만 4주간의 비대면 수업방법이 의사소통능력과 학습몰입을 유의하게 증가시키지 못해 추후 학습 방법의 구성과 기간을 다양하게 적용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첫째, 하브루타 학습 방법을 적용할 때, 대면 수업과 비대면 수업의 영향에 대해 비교 분석을 제언한다. 둘째, 하브루타 학습 방법을 다양한 기간에 적용하는 추후 연구를 제언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92-001646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