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6권 제1호 (통권85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 - 2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상담수련과정에서 상담자의 자기 발달 경험과 그 경험의 의미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상담수련과정에서 경험하는 상담자의 개인적 자기 발달 경험과 그 의미를 심도있게 조명하고, 개인적 자기 발달 경험이 전문가적 자기 발달 경험 속에 어떻게 드러나는지를 심층적으로 살펴보았다. 연구방법으로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9명의 참여자와의 심층면담을 통한 진술로부터 5개의 구성요소와 18개의 하위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구성요소는 ‘상담입문 동기’, ‘성찰적 자기가 발달해감’, ‘연결을 회복해감’, ‘자기분화가 되어감’, ‘상담전문가로 성장해감’이다. 연구결과 상담수련과정에서 상담자의 자기 발달 경험과 그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담자의 개인적 자기 발달 경험은 개인 내적으로는 성찰적 자기가 발달해 가는 것이었고 관계적으로는 연결회복과 자기분화를 이루어 간다는 데 의미가 있었다. 둘째, 상담자의 개인적 삶의 경험을 통해 획득한 실천적인 지식은 상담자로서 자신감과 유능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다. 특히 상처 치유 경험은 상담의 자원이 되어 내담자에 대한 이해와 공감 능력을 확장시켰고, 치유에 대한 사명감과 확신을 가져왔다. 따라서 상담자의 개인적 자기 발달과 전문가적 자기 발달 경험은 상호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으로써, 서로의 성장을 촉진 강화하고 통합되어 전인적인 발달을 이루어간다고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상담수련과정에서 상담자의 자기 발달 경험의 본질적 의미는 ‘성찰적 자기 발달과 삶의 경험을 자원으로 하는 상담자로 성장하는 과정’이라고 이해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72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