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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희 (단국대학교) 이은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41 - 164 (24page)
DOI
10.31863/JSE.2022.08.38.3.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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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경계선지능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국내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 선정에 적용된 기준과 검사도구를 중심으로 연구의 추이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최근 2022년 3월까지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과 학위논문 중 본 연구의 선정기준에 부합하는 총76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일반적 특성, 연구대상, 검사도구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연도별로 경계선지능에 대한 논문이 꾸준히 발표되고 있었으며 특히 2016년에 개정된 ‘느린학습자 지원법’ 이후 연구의 수가 증가한 경향을 보였다. 치료영역에서 가장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논문이 가장 많았다. 특히, 통제집단을 가장 많이 사용한 분야는 언어치료영역이며 통제집단유형은 대부분 언어연령일치집단(LA)과 생활연령일치집단(CA)이었다. 대상자 선정 시에 사용된 지능검사도구는 ‘K-WISC-Ⅲ’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으나 검사도구의 개정 및 개발 시기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언어검사도구는 다양한 연령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어휘능력검사인 ‘REVT’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결론: 경계선지능 아동 및 청소년 대상자를 선정할 때, ‘경계선지능’의 특징을 반영하여 타당한 연구 결과 도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검사도구의 개정 및 개발을 고려하여 적절한 검사도구를 선정하였는지 선정 기준에 대한 고민과 구체적인 기술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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