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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의민 (전주대학교) 김광혁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70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57 - 89 (33page)
DOI
10.24300/jkscw.2021.09.70.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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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경계선 지능 아동의 발달이 사회적 이슈로 등장하면서 여러 학문분야에서 이들에 대한 중재 프로그램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아직 개입 프로그램의 초기 단계에 있어 그 명확한 패턴이나 경향을 확인하기 어렵고, 체계적인 지식이나 정보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메타분석을 통해 경계선 지능 아동에 대한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보다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경계선 지능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 크기를 분석하고, 각 프로그램의 구성요소(프로그램 유형, 대상자 선별(진단) 방법, 프로그램 운영방법)에 따른 효과의 차이를 비교·분석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선정된 경계선 지능 아동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 효과의 전체 평균 효과 크기는 중간 효과 크기 이상으로 나타났다. 둘째, 경계선 지능 아동 발달특성의 효과 크기는 인지·언어·학업 영역, 성격/정서·사회성 영역, 운동능력 영역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셋째,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효과 크기가 발견되었으며, 대상자 선별(진단) 방법에 따라서도 다른 효과 크기가 도출되었다. 넷째, 프로그램 운영방법에 따른 효과 크기는 실시 기간이 10주 이하로 짧을수록, 회기가 21회기 이상 30회기 미만일 때, 주 3회로 운영할 때, 회기당 45분 이내의 시간으로 운영했을 때 효과가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경계선 지능 아동에게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함의를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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