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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영란 (호남대학교) 배율미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325 - 343 (19page)
DOI
10.32349/ECERR.2022.8.26.4.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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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분석을 통해 유아 극놀이 효과를 검증한 단일 연구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전체 효과 크기를 확인하고, 효과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조절 변인을 검토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를 위해 2000년부터 2021년까지 발표된 유아 극놀이에 관한 학술지 논문과 학위논문을 모두 포함한 28편을 분석대상 논문으로 하여 동질성 검정을 한 후 무선 효과 모형을 적용하여 전체 효과 크기를 산출하였다. 분석 결과, 극놀이 효과에 대한 전체 효과 크기는 1.425로 나타났고, Cohen(1988)의 기준에 따르면 효과 크기가 매우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종속 변인인 유아의 사회성 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에 대한 극놀이 효과는 정서발달이 1.846으로 가장 큰 효과 크기가 나타났고, 다음으로 사회성 발달, 언어발달 순으로 효과 크기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종속 변인들 간의 효과 크기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Q=.643, p>.05). 조절 변인인 연령에 따른 평균 효과 크기는 만 5세가 1.792로 가장 큰 평균 효과 크기가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고(Q=.071, p>.05), 실험 처치 횟수에 따른 평균 효과 크기는 10회 미만 실시한 연구가 가장 큰 평균 효과 크기가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Q=.944, p>.05). 본 연구를 통해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보다 효과적인 극놀이가 실행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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